공지사항

HOME > 게시판 > 음식이야기

음식이야기

음식이야기

달걀은 완전 식품이다

  • 관리자
  • 2018.04.14 17:35
  • 추천0
  • 댓글0
  • 조회54

달걀은 완전 식품

 


달걀사진.jpg
 

기본정보

구입요령 : 껍질이 두꺼운 것이 좋으며 윤이 나는 것은 오래된 것이다.

보관방법 : 씻지 말고 냉장고에 보관하며 평평한 쪽이 위로 가도록 한다. 너무 낮은 온도에서 보관하면 빨리 상하며, 다공질이어서 주위의 냄새를 잘 흡수하므로 냄새가 강한 식품과는 같이 넣어두지 않는다. 또한 냉장보관 할 때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보관일 : 한 달

칼로리 : 100g 기준 138kcal

 

달걀 이야기

달걀은 영양을 고루 갖춘 완전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단백질의 아미노산 조성은 영양학적으로 가장 이상적이라고 한다. 흰자는 단백질이 주성분이고, 노른자는 지방과 단백질이 주성분이다. 근래에는 노른자에 있는 콜레스테롤이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하여 먹기를 꺼리지만 노른자에는 비타민 A·D·E·B2와 철분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건강한 성인은 하루 한 개 정도는 먹는 것이 오히려 좋다. 단지 무기질 중에 인이 칼슘보다 많이 들어 있는 강한 산성 식품이고 비타민 C가 없는 것이 영양상 부족한 점이다.

달걀은 껍질과 껍질막이 11%, 알끈이 2%, 흰자가 55~58%, 노른자가 31%의 비율로 구성되어 있다. 껍질은 약 0.3mm 두께의 다공질이며, 탄산칼슘이 주성분이다. 껍질의 두께는 사료 중의 칼슘과 비타민 D에 영향을 받는데, 껍질의 색은 맛이나 성분과는 무관하다.

 

달걀에 관련된 진실과 거짓

달걀을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간다: 거짓

- 달걀 그 자체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릴 수는 없다. 콜레스테롤은 고기와 소시지, 살라미 등의 편육 류에 있는 동물성 지방과 관련이 있다.

날달걀을 먹으면 안된다: 진실

- 살모넬라 균과 같은 박테리아에 감염될 가능성은 달걀을 익히면 사실상 없어진다. 60도 이상에서 달걀을 익혀야 한다.

냉장고에 넣기 전에 달걀을 씻어야 한다: 거짓

- 달걀 껍질은 안의 내용물을 보호하는 강화 필름과 같다. 그러므로 껍질을 씻을 때의 물이 껍질의 주름 사이에 있는 미생물의 활동을 촉진시키게 된다. 요리하기 전에 물로 씻어서 쓰는 것을 추천한다.

색깔이 있는 달걀은 흰 달걀보다 더 몸에 좋다: 거짓

- 달걀의 영양 성분은 껍질의 색깔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색깔은 닭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뿐이다. 구분하며 먹지 않아도 된다.

 

달걀껍데기를 보면 알 수 있다

살충제 검출 달걀 논란으로 지난해 화학물질에 대한 공포를 뜻한 케모포비아가 우리 사회를 뜨겁게 달구었다. 이에 식약처는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유통되는 달걀에 대한 신뢰를 주기위해 달걀껍데기에 관련 정보 표시를 의무화하는 정책을 마련하였다.달걀 표기.png

 

음식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