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HOME > 게시판 > 음식이야기

음식이야기

음식이야기

[맛있는 채소 이야기] 가장 소박하지만 가장 화려한 상추

  • 관리자
  • 2018.11.28 14:57
  • 추천0
  • 댓글0
  • 조회29
[천금을 주고 산다. 천금채] - 가장 소박하지만 가장 화려한 상추. 꽃상추.

새 Microsoft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png
 

고기를 구워 먹을 때 없으면 섭섭한 게 있습니다. 바로 신선한 상추!

파릇파릇하고 생생한 채소에 갓 지은 밥 한 숟가락, 고기 한 점, 쌈장을 곁들여 먹으면 무척 행복해지죠?

이러한 상추는 <해동역사>, <물산지>를 보면, 수나라 사람들이 고려(고구려)의 사신에게서 어떤

채소의 씨앗을 아주 비싸게 주고 사들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붙은 이 풀의 이름이 천금채. 천금을 주고 사는 채소라는 말이죠. 이게 바로 상추!입니다.

오늘은 이 상추중 가장 이쁘다는?? 꽃상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꽃상추란?

좁고, 꼬불꼬불하고, 가장자리가 술처럼 너풀너풀한 꽃상추. 연녹색에서 라임 녹색에 이르는 빽빽한 잎에

한가운데는 노란색과 하얀색인 상추. 영어로는 보통 엔다이브(endive)라고 부르는 꽃상추는 키코리움 엔디비아(Cichorium endivia)의 여러 품종 중 하나입니다. 지중해 연안이 원산이며, 남유럽에서 널리 재배한답니다.

벌써 3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며, 샐러드에 많이 넣어 먹으며, 쌈채소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답니다.

미국이나 영국에서는 루콜라가 등장하기 이전에 석쇠에 익힌 야채와 고기 요리에 장식으로 사용되고 합니다.

저는 93% 정도가 수분입니다. 영양소로는 단백질, 당질, 칼슘, , 나트륨, 칼륨 등 무기염류와 비타민류가 풍부하지요.

 

꽃상추(상추)의 효능(알고 먹으면 몸에도 더 좋답니다^^)

열을 내려주고 가슴을 시원하게 해 오장을 편하게 해주며, 여름에 뜨거운 자외선으로 화상을 입어 통증이 있을 때

상추즙을 바르면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섬유소가 많고 수분이 풍부해서 변비에 좋고,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 할 때

부담없이 먹을 수 있지요. 특히 봄에 먹으면 좋은 상추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서 신진대사를 돕고 피로를 회복시켜주는데, 봄이 되면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비타민이 겨울보다 2~3배 필요한데 상추에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랍니다. 대표적인 상추 효능으로는 불면증 해소가 있습니다.

상추 줄기에 있는 락투카리움이라는 성분이 신경을 안정시켜 주고 최면, 진통, 항염 작용을 한답니다.

정리 : 피로회복, 변비, 화상치료, 다이어트, 불면증 치료, 피부미용


음식이야기